인터페이스
타입 별칭과 동일하게 타입에 이름을 지어주는 또 다른 문법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}
- 이렇게 정의한 인터페이스를 타입 주석과 함께 사용해 변수의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.
const person: Person = {
name: "이정환",
age : 27
};
- 이렇듯 인터페이스는 타입 별칭과 문법만 조금 다를 뿐 기본적인 기능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.
1. 선택적 프로퍼티
인터페이스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선택적 프로퍼티 설정이 가능하다.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age?: number;
}
const person: Person = {
name: "이정환",
// age: 27,
};
2. 읽기 전용 프로퍼티
읽기 전용 프로퍼티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 가능
interface Person {
readonly name: string;
age?: number;
}
const person: Person = {
name: "이정환",
// age: 27,
};
person.name = '홍길동' // ❌
3. 메서드 타입 정의하기
메서드의 타입을 정의하는 것 또한 가능
- 함수 타입 표현식을 이용해 sayHi 메서드의 타입을 정의
interface Person {
readonly name: string;
age?: number;
sayHi: () => void;;
}
- 함수 타입 표현식 말고 다음과 같이 호출 시그니쳐를 이용해 메서드의 타입을 정의할 수도 있다.
interface Person {
readonly name: string;
age?: number;
sayHi(): void;
}
4. 메서드 오버로딩
- 함수 타입 표현식으로 메서드의 타입을 정의하면 메서드의 오버로딩 구현이 불가능
interface Person {
readonly name: string;
age?: number;
sayHi: () => void;
sayHi: (a: number, b: number) => void; // ❌
}
- 호출 시그니처를 이용해 메서드의 타입을 정의하면 오버로딩 구현이 가능
interface Person {
readonly name: string;
age?: number;
sayHi(): void;
sayHi(a: number): void;
sayHi(a: number, b: number): void;
}
5. 하이브리드 타입
인터페이스또한 함수이자 일반 객체인 하이브리드 타입을 정의할 수 있다
interface Func2 {
(a: number): string;
b: boolean;
}
const func: Func2 = (a) => "hello";
func.b = true;
1) 주의할 점 1
- 인터페이스는 대부분의 상황에 타입 별칭과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몇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.
- 타입 별칭에서는 다음과 같이 Union이나 Intersection 타입을 정의할 수 있었던 반면 인터페이스에서는 할 수 없음
type Type1 = number | string;
type Type2 = number & string;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} | number // ❌
- 따라서 인터페이스로 만든 타입을 Union 또는 Intersection으로 이용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이 타입 별칭과 함께 사용하거나 타입 주석에서 직접 사용해야 함
type Type1 = number | string | Person;
type Type2 = number & string & Person;
const person: Person & string = {
name: "이정환",
age: 27,
};
인터페이스 확장
인터페이스 확장이란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들이 상속받아 중복된 프로퍼티를 정의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문법
1. 인터페이스 확장하기
// 인터페이스 확장 전
interface Animal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}
interface Dog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isBark: boolean;
}
interface Cat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isScratch: boolean;
}
interface Chicken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isFly: boolean;
}
- Animal 타입을 기반으로 Dog, Cat, Chicken이 각각의 추가적인 프로퍼티를 갖고 있는 형태
- 추가로 name 그리고 age 프로퍼티가 모든 타입에 중복해서 정의
interface Animal {
name: string;
color: string;
}
interface Dog extends Animal {
breed: string;
}
interface Cat extends Animal {
isScratch: boolean;
}
interface Chicken extends Animal {
isFly: boolean;
}
const dog: Dog = {
name: "돌돌이",
color: "brown",
breed: "진도",
};
- interface 타입이름 extends 확장_할_타입이름 형태로 extends 뒤에 확장할 타입의 이름을 정의
- → 해당 타입에 정의된 모든 프로퍼티를 다 가지고 온다.
- 따라서 Dog, Cat, Chicken 타입은 모두 Animal 타입을 확장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name, age 프로퍼티를 갖게 된다.
- 이때 확장 대상 타입인 Animal은 Dog 타입의 슈퍼타입이 됩니다.
2. 프로퍼티 재정의하기
- 다음과 같이 확장과 동시에 프로퍼티의 타입을 재 정의 하는 것 또한 가능
interface Animal {
name: string;
color: string;
}
interface Dog extends Animal {
name: "doldol"; // 타입 재 정의
breed: string;
}
- Dog 타입은 Animal 타입을 확장하며 동시에 name 프로퍼티의 타입을 String 타입에서 “doldol” String Literal 타입으로 재정의 가능
- 프로퍼티를 재정의할 때 원본 타입을 A 재정의된 타입을 B라고 하면 반드시 A가 B의 슈퍼 타입이 되도록 재정의 해야 합니다.
3. 타입 별칭을 확장하기
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타입 별칭으로 정의된 객체도 확장 가능
type Animal = {
name: string;
color: string;
};
interface Dog extends Animal {
breed: string;
}
4. 다중 확장
또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확장하는 것 또한 가능
interface DogCat extends Dog, Cat {}
const dogCat: DogCat = {
name: "",
color: "",
breed: "",
isScratch: true,
};
인터페이스 선언 합치기
1. 선언 합침
타입 별칭은 동일한 스코프 내에 중복된 이름으로 선언할 수 없는 반면 인터페이스는 가능
// 타입 별칭
type Person = {
name: string;
};
type Person = { ❌
age: number;
};
// 인터페이스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}
interface Person { // ✅
age: number;
}
- 중복된 이름의 인터페이스 선언은 결국 모두 하나로 합쳐지기 때문입니다.
- 따라서 위 코드에 선언한 Person 인터페이스들을 결국 합쳐져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가 된다.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age: number;
}
- 이렇게 동일한 이름의 인터페이스들이 합쳐지는 것을 선언 합침(Declaration Merging)이라고 부른다.
// 사용 예시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}
interface Person {
age: number;
}
const person: Person = {
name: "이정환",
age: 27,
};
2. 주의할 점
동일한 이름의 인터페이스들이 동일한 이름의 프로퍼티를 서로 다른 타입으로 정의한다면 오류 발생
interface Person {
name: string;
}
interface Person {
name: number; // 오류 : 충돌 ! !
age: number;
}
- 첫번째 Person에서는 name 프로퍼티의 타입을 string 으로 두번째 Person 에서는 name 프로퍼티의 타입을 number 타입으로 정의
- 이렇게 동일한 프로퍼티의 타입을 다르게 정의한 상황을 ‘충돌’ 이라고 표현하며 선언 합침에서 이런 충돌은 허용되지 않음
'Frontend > Type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ypeScript] 6-1. 제네릭이란? (0) | 2025.01.28 |
---|---|
[TypeScript] 5. 클래스 (0) | 2025.01.27 |
[TypeScript] 3. 함수와 타입 (0) | 2025.01.25 |
[TypeScript] 2-2. 타입스크립트 이해하기 - 추론과 단언 (0) | 2025.01.24 |
[TypeScript] 2-1. 타입스크립트 이해하기 - 타입 관계 (0) | 2025.01.23 |